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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투자에 관한 모든 것/테슬라

2023 캐나다 국제 오토쇼 - POLESTAR 폴스타 2

by JRFO 2023. 3.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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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월 17일부터 10일간 캐나다 토론토 메트로 컨벤션 센터에서 2023 캐나다 국제 오토쇼가 개최되었습니다. 코로나 위기가 지나가면서 정말 많은 관람객들이 이번 국제 오토쇼를 구경하기 위해 방문하였고, 다양한 종류의 내연차, 전기차들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자리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웨덴 자동차 브랜드 볼보와 중국 지리 홀딩스의 합작 전기차 브랜드인 폴스타에서 출시한 폴스타 2에 대한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 캐나다 국제 오토쇼 <출처: autoshow.ca>
2023 캐나다 국제 오토쇼 <출처: autoshow.ca>

 

목차
1. 폴스타
2. 폴스타 2 실제 모습
3. 폴스타 2 리뷰 및 총평

 

1. 폴스타 POLESTAR

폴스타 2 전시장폴스타 2 전시장
폴스타 2 전시장

  • 폴스타는 스웨덴 자동차 브랜드 볼보와 중국 지리 홀딩스의 합작 전기차 브랜드입니다.
  • 현재 북미, 유럽, 중국 등 10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폴스타 1과 순수 전기차 모델인 폴스타 2를 판매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에는 두번째로 진출한 순수 외국계 전기차 브랜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폴스타 2 차량 퍼포먼스 & 사양

&amp;quot;폴스타&amp;quot;폴스타&amp;quot;폴스타&amp;quot;폴스타
폴스타 2 <출처: 폴스타 공식 홈페이지>

  • 폴스타 공식홈페이지에 따르면, 폴스타 2는 빠른 가속 성능과 핸들링 응답성, 즉각적인 파워가 강정입니다.
  • 폴스타 2는 LED 헤드라이트, 접이식 프레임리스 미러, 스마트 도어 핸들, 그리고 전동 테일 게이트가 장착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LED 헤드라이트: 다른 운전자의 눈부심 방지
    • 접이식 프레임리스 미러: 공간 확보에 유리
    • 스마트 도어 핸들: 도어 핸들을 간단히 터치하는 방식으로 도어락을 잠금 및 해제 가능
    • 전동 테일 게이트: 리어 범퍼 중앙 아래쪽에서 간단한 발 동작만으로 편리하게 트렁크 오픈 가능
  • 업계 최초 Android OS 시스템이 탑재된 모델로 직관적인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폴스타 2 모델 내 트림별 세부사항

  가격 모터 배터리 주행거리 출력 제로백
롱레인지
싱글모터
5,490만원 싱글 78kWh 417km 231hp 7.4초
롱레인지
듀얼모터
5,990만원 듀얼 334km 408hp 4.7초

 

2. 폴스타 2 실제 모습

외관 및 트렁크

폴스타 2 외관 및 트렁크폴스타 2 외관 및 트렁크폴스타 2 외관 및 트렁크폴스타 2 외관 및 트렁크
폴스타 2 외관 및 트렁크

 

운전석

폴스타 2 운전석폴스타 2 운전석폴스타 2 운전석폴스타 2 운전석
폴스타 2 운전석

 

실내 인테리어

폴스타 2 실내 인테리어폴스타 2 실내 인테리어폴스타 2 실내 인테리어
폴스타 2 실내 인테리어

 

3. 폴스타 2 리뷰 및 총평

외관 및 트렁크

  • 폴스타 2는 깔끔하고 현대적인 디자인, 그리고 미니멀리즘을 추구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완성도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 외관 디자인은 예전 트랜스포머 범블비를 모티브로 나왔던 쉐보레의 투박한 느낌과 비슷했습니다.
  • 전기차에는 필요하는 전면부 그릴을 디자인용으로 그대로 가져오면서 전통적인 자동차의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 트렁크는 내연기관차와 비교해서는 비교적 넓은 편이지만, 테슬라 모델 3 보다는 좁은 느낌입니다.
  • 또한 해치백 스타일로서 트렁크가 열릴 때, 플라스틱 선반도 같이 올라가는 구조인데, 완성도가 떨어져 보였습니다.

운전석

  • 내연기관차가 가지고 있는 특징과 기능들을 그대로 디지털로 변환만 한듯한 느낌이었습니다. 
  • 전통적인 자동차의 개념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고, 특히 큰 스크린사이즈에 비해 실제 사용가능한 스크린 면적은 실제 크기와 차이가 있었고, 미니멀리즘과는 거리가 먼 작동방식으로 강점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 정말 말 그대로 내연기관차의 기능들을 디지털로 변환한 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느낌이었습니다.

실내 인테리어

  • 실내 인테리어에 사용된 소재의 퀄리티는 테슬라 모델 3보다 우수함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매우 좋았습니다.
  • 하지만 실내 공간감에 있어서는 테슬라 모델 3보다 좁은 느낌이었습니다.

퍼포먼스

  • 모델 내 가장 주행거리가 높은 트림이 테슬라 모델 3 스탠다드보다도 짧은 주행거리를 제공한다는 점은 매우 치명적인 것 같습니다.
  • 게다가 가격 또한 테슬라 모델 3보다 높은 점은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없을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총평

  • 기존 볼보 또는 지리 자동차 브랜드에 애정을 가지고 있던 사용자들 외에 새로운 고객들을 유입시킬만한 특별한 장점을 찾아볼 수가 없었다는 것이 저의 솔직한 생각입니다.
    • 내연 기관차에 대한 미련이 있지만, 한편 전기차로의 전환도 고민하고 있는 잠재적 고객들에게는 어느 정도 어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핵심은 퍼포먼스 대비 판매 가격, 즉 가성비가 매우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 오히려 낮은 금액 + 훨씬 더 우수한 퍼포먼스와 기능을 가진 테슬라라는 브랜드가 있는 상황에서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 아래 테슬라 모델별 특징 및 비교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폴스타 2와 테슬라 모델들을 직접 비교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폴스타 2 vs 테슬라 모델 3

  가격 모터 배터리 주행거리 출력 제로백
롱레인지
싱글모터
5,490만원 싱글 78kWh 417km 231hp 7.4초
롱레인지
듀얼모터
5,990만원 듀얼 334km 408hp 4.7초
테슬라
모델 3
5,990~7,559만원 싱글/듀얼 50~85kWh 423~507km 283~456hp 3~6.1초

 

 

※ TESLA 테슬라 모델별 특징 및 비교 포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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