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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의 3Q 2022 실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현재 테슬라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트위터 관련 이슈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Tesla Investor Relations, 메리츠증권 박준성, 신영증권 문용권>
목차
1. 테슬라 실적
2. 트위터 관련 이슈
1. 테슬라 실적
3Q 2022 실적 핵심 포인트
- 물류 차질/달러 강세/차량과 베터리셀 신규 공장 초기 가동 손실 반영 = 악재
$ in millions, except %, per share data |
Q2 | Q3 | QoQ | YoY | vs Cons. |
Total Revenue 총매출 |
16,394 | 21,454 | +27% | +56% | -3% vs 22,000 |
Income from Operations 영업이익 |
2,464 | 3,688 | +50% | +84% | -6% vs 3,910 |
Non-GAAP EPS | 0.76 | 1.05 | +38% | +69% | +6% vs 0.99 |
COMMENTS FROM MUSK:
- 4Q22 신기록 경신 전망 + 자신감 피력 / Apple + Aramco 시가총액 이상의 가능성에 대한 언급
- 4Q22에도 생산과 고객인도 사이에 갭이 있을 수 있음을 언급
3Q 2022 실적 세부사항
FINANCIAL SUMMARY | |||
$ in millions, except %, per share data | Q2 | Q3 | YoY |
Total Revenue 총매출 |
16,394 | 21,454 | +56% |
Automotive Gross Margin 차량사업부 매출총이익률 |
27.9% | 27.9% | -2.58% |
- 영업지표의 고속 성장 이어졌으나 달러 강세 비우호적 - $0.25B의 환 손실을 제거할 경우 영업이익 컨센서스 소폭 상회 - 4680 배터리셀과 Giga Texas/Berlin 생산능력 확장에 따른 초기 가동손실 증가도 수익성 저해 |
|||
Total GAAP Gross Margin 매출총이익률 |
25.0% | 25.1% | -1.52% |
Income from Operations 영업이익 |
2,464 | 3,688 | +84% |
Operating Margin 영업이익률 |
14.6% | 17.2% | +2.62% |
Non-GAAP EPS | 0.76 | 1.05 | +69% |
Net Cash provided by operating activities 영업 현금 흐름 |
2,351 | 5,100 | +62% |
- 실적 호조와 동행 / 영업 현금흐름 누적 - 17년 -$0.06B → 18년 $2.1B → 19년 $2.4B → 20년 $5.9B → 21년 $11.5B → 2022년 3개 분기 누적$11.4B - 3Q22 부채비율 84% 최저 값 경신중 (3Q21 108% / 3Q20 176% / 3Q19 419% / 3Q18 519%) |
OPERATIONAL SUMMARY | ||||
2022 | Q2 | Q3 | QoQ | YoY |
Total Production 총생산량 |
258,580 | 365,923 | +42% | +54% |
Model S/X Production | 16,411 | 19,935 | +21% | +123% |
Model 3/Y Production | 242,169 | 345,988 | +43% | +51% |
Total Deliveries 총인도량 |
254,695 | 343,830 | +35% | +42% |
Model S/X Deliveries | 16,162 | 18,672 | +16% | +101% |
Model 3/Y Deliveries | 238,533 | 325,158 | +36% | +40% |
Global Vehicle Inventory 재고일수 |
4 | 8 | +100% | +33% |
- 재고 흐름은 18년말 19일, 19년말 11일, 20년말 11일, 21년말 4일, 최적 재고 70-80일과 비교해 낮은 수준 유지
- 지금까지는 분기 중에는 생산, 분기 말에는 출고에 집중하는 전략을 선택 (분기 생산량의 70%를 마지막 달 인도)
- 생산 규모가 작았던 시기에는 효율적 방법이었으나, 연산 190만대 생산능력 (현재 기준)을 갖춘 상황에서는 너무 많은 차량에 대한 물류가 일시에 필요해짐에 따라 운송수단을 구하기도 어렵고 운송비도 높아지는 역효과 발생.
- 이에 따라 지금부터는 분기 전체에 분산하여 차량을 운송하는 전략을 취할 것이며, 이는 차량 인도 효율성과 비용 절감으로 이어질 것이라 밝힘
서비스 매출 관련 코멘트
- 슈퍼차저 유료 이용 3x vs Y-1
- 리스 바이백 차량의 재판매 실적 호조
- 이전 분기 흑자전환에 이어 유의미한 수익성 확보
기타 중요 내용
- 현재 경영 목표 최우선 순위는 생산능력 확대.
- Fremont/Shanghai 가동률 향상 / Texas/Berlin ramp-up / 물류 정책 변경 /배터리 자체 생산 및 조달 역량 강화 진행
- 경영진은 2023년 경기침체가 현실화되더라도, 생산될 모든 차량을 판매할 수 있는 강력한 수요가 존재한다고 판단
- CAGR +50% 볼륨 증가 가이던스 유지
- 4Q22 50만대 이상의 판매 실현 필요
- 현재 기준 연간 생산능력 190만대 / Texas에서 Cybertruck 생산설비 장착 중 / 양산 및 인도는 2023년 중순 예정
- 캘리포니아 65만 / 상하이 75만 이상 / 베를린 25만 이상 / 텍사스 25만 이상
- Semi 양산 시작 @네바다 / 일회 충전 800km 주행거리(with Heavy Cargo) 실현 전망
- 자체 양산 4680 배터리셀 생산능력 확장 속도 더 빨라지기 시작 / QoQ 약 3x 증가 / 이번 분기 1,000개/주 생산 예정
- FSD Beta의 Wide Release 한달 내 실현 예정
- 자사주 매입에 대한 검토 진행 중 / $5-10B 수준 2023년 진행할 수 있다고 언급
- Apple + Aramco 시가총액 이상의 가능성에 대한 언급
- Tesla 장기기업가치의 핵심 → 인공지능(AI) / 에너지 / 네트워크의 실질적 동반 진전
- 유럽 에너지 위기로 인한 독일 공장 생산 차질 등 리스크는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
2. 트위터 관련 이슈
WHY Twitter, Inc?
- 언어 데이터 확보 / 인간과의 커뮤니케이션/ 딥러닝 트레이닝 강화
- 실용적인 발전을 위해선 로봇과 인간의 언어적 소통 필요 = 언어 데이터의 중요성
- 딥러닝 Deep Learning 이 가장 효과적으로 역량을 발현할 수 있는 자연어 처리에 특화된 SNS 플랫폼
- 전세계 모든 언어의 텍스트 데이터 축적 since 2007
- 딥러닝 강화를 위해선 많은 데이터는 필수
- 현재 가장 많은 언어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 Google, Amazon, Apple, Meta 등
- Tesla: Transition to Sustainable Energy → EV, FSD
- Space X: Multi-Planetary Species → Reusable launch system
- Twitter: Free Speech → Communication with Robo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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